메뉴 건너뛰기

학과소개

학과장 인사말 Chair's Message

 

 

 

경희대 무역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한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다수의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우리나라는 무역규모가 1조 5,000억 달러 이상에 달하고 글로벌 무역 순위 세계 8위를 자랑하는 무역강국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무역은 그간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핵심적인 원동력이 되었고, 최근에는 미중간 패권경쟁, 디지털경제 전환, 세계기후변화, 국가안보 중심의 공급망 재편 등 글로벌 경제의 변화에 발맞추어 무역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재도약해야 하는 시점이 되었습니다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기 위해서 융복합적 경쟁력을 갖춘 전문 무역인을 양성하는 것이 그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하게 요구되고 있습니다.

 

경희대학교 무역학과는 국제통상/무역실무, 국제경영/재무, 국제금융/투자 분야에서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주요 교육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1980년 학과 설립이래 40년 이상의 전통을 자랑하는 우리 무역학과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실시한 학문 평가의 무역학 분야에서 전국 대학들 중 최고 학과로 선정된 바가 있습니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고 한국무역협회가 주관하는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GTEP)에 다년간 지속적으로 선정되어 무역실무특강, 기업인턴수료, 국내외 무역박람회 참가 등  소속 학생들의 무역현장 마케팅 실습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공 강의를 통해 학생들은 관세사를 비롯하여 국제무역사, 원산지관리자, 물류관리사, 국제재무분석사, 외환관리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졸업 후 은행, 상사 등 금융투자회사와 무역회사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한국무역협회 등 국제통상/금융/투자 부문의 공공기관에도 활발히 진출하고 있습니다. 역량 있는 전문 무역인을 배출하는 중추적인 교육기관으로서 명실공히 국내 최고 수준의 무역학과로 자리매김해 온 우리 학과는 국내 최고 수준의 취업률과 더불어 높은 수준의 외국인 지원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제 경희대학교 무역학과는 국내 최고의 수준을 넘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무역학 교육기관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는 수준 높은 커리큘럼을 준비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교육과정의 수월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글로벌 수준에서 대등하게 경쟁하는 학과가 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미주, 유럽, 아시아권의 학술기관과 교류프로그램을 확대하고 해외인턴십을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인재에게 요구되는 소양을 배양하고자 영어전용강좌를 심화 운영하고 있고, 최근에는 학제간 연구(interdisciplinarity)와 통섭(consilience) 중심 학문적 추세의 사회적 변화와 수요에 부응하고자 빅데이터, 실증분석 등 통계 관련 강좌, WTO법, 관세법 등 국제법 관련 강좌를 적극적으로 개설하여 국제경제와 경영분야 이상으로 교육의 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하여 우리 학과는 이론적 지식과 실무적 능력을 겸비하고 글로벌 역량을 지닌 무역 인재를 배출하고, 이들을 우리 사회에 적시적소에 배치하여 이바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학과는 재학생들의 학문적, 실제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경희대학교 무역학과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경희대학교 정경대학 무역학과장 장용준 교수

 

위로